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국궁 활쏘기(2) : 국궁 활쏘기 용어 사전

by 조선 신궁 2024. 9. 23.

 

  • 가슴통: 가슴.
  • 가입(加入): 발시 동작에서 화살을 급히 끌어당겨 기준보다 많이 당기는 것.
  • 가치관(價値觀): 가치에 대한 관점으로, 인간이 세상과 그 속의 사상에 대해 가지는 평가의 근본적인 태도.
  • 각궁(角弓): 물소 뿔과 뽕나무로 만든 활.
  • 가결(歌訣): 활쏘기의 중요한 내용을 노래로 외우는 방법.
  • 각명(刻名): 깃 사이에 성명을 쓰는 것.
  • 각지(角指․骨丸․扳指, 決, 韘): 시위를 당길 때 엄지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한 도구.
  • 깍지: 시위를 당기기 위한 고리 역할을 하는 엄지손가락에 끼우는 도구.
  • 간심(間心): 활쏘기 자세에서 몸체의 좌우 중심을 바르게 하려는 마음.
  • 감수(勘手): 활을 벌렸을 때 앞 팔은 너무 높고, 뒷 팔은 너무 낮아 수평을 이루지 못하는 것.
  • 강궁(强弓): 보통보다 강한 활, 육량궁이나 철태궁을 뜻함.
  • 강무(講武): 왕이 매년 단오와 추석에 수렵과 무예로 군사훈련을 하던 행사.

  • 나경(拿勁): 장지와 하삼지로 활의 줌통을 움켜잡을 때의 힘.
  • 낙두(落頭): 화살이 떨어져 도달하는 곳.
  • 내공(內空): 눈, 귀, 코, 혀, 몸, 마음 등의 인연 기관.
  • 남북촌편사(南北村便射): 서울 남촌과 북촌의 활쏘기 대회.
  • 낭기마(郎騎馬): 혼인식에서 신랑이 신부 집에 타고 가던 말.

  • 다경(多勁): 활쏘기에서 사용하는 많은 힘.
  • 다대: 사대에서 많은 사람들이 함께 활을 쏘는 것을 의미하며, 여러 명이 동시에 참여하는 방식.
  • 다살: 여러 개의 화살을 함께 쏘는 경우를 의미.
  • 단결(斷決): 활쏘기에서 화살을 놓을 때 정확하고 빠르게 시위를 풀어주는 것을 말함.
  • 단궁(檀弓): 박달나무로 만든 활, 상고 시대부터 사용됨.

  • 라경(螺勁): 손목과 팔의 비틀림을 이용하여 시위를 당기는 방법.
  • 라반(螺盤): 활을 당길 때 손목과 어깨를 비틀어 힘을 모으는 자세.
  • 라수(螺手): 나선형으로 손목을 움직여 활을 당기는 방법.

  • 마고자(馬箇子): 활을 쏠 때 쓰는 손보호 장갑.
  • 마경(馬耕): 말을 부려 논밭을 가는 일로, 활쏘기 외의 전통적인 농사 기술을 의미하기도 함.
  • 마술(馬術): 말을 다루는 기술.
  • 마수(馬手): 말을 타고 활을 쏘는 기법.

  • 반궁(半弓): 작은 활, 앉아서도 쏠 수 있는 짧은 활을 의미.
  • 반깍지: 발시 동작에서 깍지 손을 그 자리에서 떼고 마는 자세.
  • 반작질: 활을 반 정도만 당기고 쏘는 것.

  • 사대(射臺): 활을 쏠 때 서는 자리.
  • 사법(射法): 활을 쏘는 법, 활쏘기의 기본 원칙과 기술을 의미.
  • 사두(射頭): 활터의 대표자 또는 지도자를 의미.

  • 아귀(牙口): 활의 줌통을 잡을 때 손이 닿는 부분.
  • 아대(牙帶): 활쏘기에서 손목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보호대.
  • 아랫마디: 화살의 하단에 위치한 마디.

  • 자경마(自牽馬): 자신이 직접 고삐를 잡고 말을 조종하는 것.
  • 자세: 시위를 당긴 상태에서 궁사의 외적 모양새.

  • 참나무(槻木): 활의 줌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나무로, 각궁의 주요 재료.
  • 창밑: 활의 중간부분에서 끝까지의 부위를 의미함.
  • 천공개물(天工開物): 명나라 송응성이 지은 산업기술서로, 활 제작 과정에 대한 기록도 포함된 책.
  • 천지현황(天地玄黃): 활의 강도와 무게를 측정하는 단위로, 활의 탄성 정도를 기준으로 나눈 용어.
  • 철갑(鐵甲): 쇠로 만든 갑옷.
  • 철궁(鐵弓): 철로 만들어진 활. 전쟁 시 사용되었으며 매우 강한 탄성을 지님.
  • 철전(鐵箭): 쇠로 만든 화살촉을 지닌 화살.
  • 철태궁(鐵胎弓): 쇠로 만든 활몸을 지닌 활로, 전쟁 및 사냥에 사용됨.
  • 첨성궁(天星弓): 별처럼 정확하고 멀리 날아가는 특수 제작된 활을 의미.
  • 체절(體節): 몸의 각 부분을 나누는 기준으로, 활 쏘기 자세에서의 신체 균형을 잡는 개념.
  • 체심(體心): 활을 다루는 주체로서의 자신감을 뜻하며, 바른 자세를 가리킴.
  • 초순(初巡): 첫 번째 순서로 활을 쏘는 것, 즉 첫 발시를 의미.
  • 초절(梢節): 나무의 가지 끝, 화살의 끝부분 또는 활에서 끝나는 부위를 의미.
  • 추축점(Pivot Point, 樞軸點): 활을 쏠 때 줌손이 닿는 지점. 활의 균형을 잡는 데 중요한 부분.

  • 탈줌: 활을 잡을 때 힘이 풀려 줌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것.
  • 탈파(脫弝): 활의 줌을 너무 느슨하게 잡아 줌손이 앞쪽으로 넘어가거나, 화살이 올바르게 나가지 않는 상태.
  • 터과녁: 거리가 120보 정도 되는 과녁으로, 활쏘기 연습이나 습사(習射) 시 사용하는 과녁.
  • 터편사(便射):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활쏘기 시합을 벌이는 경기 방식.
  • 토고납신(吐故納新): 오래된 기운을 내보내고 신선한 기운을 받아들이는 도가 수련법으로, 활쏘기에서의 기운 조절과 관련됨.
  • 토성(土城): 활을 쏠 때, 화살이 너무 멀리 가는 것을 막기 위해 무겁 뒤에 흙을 쌓아 올린 장소.

  • 파(把): 활을 쥐는 부분, 즉 줌통.
  • 파발마(擺撥馬): 조선 시대에 긴급 문서를 전달하거나 공무를 수행할 때 사용하던 말을 의미.
  • 파수(把手): 활을 쥐는 손잡이 부분, 즉 줌통을 가리킴.
  • 파식(帕識): 활쏘기에서 신분 서열에 따라 선수들이 서는 위치를 나타내는 용어.
  • 팔오금: 팔꿈치 안쪽의 오목한 부위.
  • 팔찌: 활쏠 때 팔을 보호하거나 옷소매를 잡아매는 용구로, 특히 넓은 옷소매를 잡기 위해 사용됨.
  • 편사(便射): 사정 간의 활쏘기 대회로,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편을 짜고 기량을 겨루는 경기.
  • 편전(片箭): 짧고 날카로운 화살로, 주로 애기살이라고도 부름
  • 편장(便將): 편사에서 팀을 이끌고 경기에 참가하는 사람. 각 팀의 대표 선수.
  • 평사(平射): 활터와 과녁의 높이가 같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활쏘기 방식.
  • 평작(平作): 적당한 길이의 화살, 길지도 짧지도 않은 표준 화살.
  • 평찌(平矢): 화살이 낮고 평평하게 날아가는 상태를 뜻함.
  • 품새(品勢): 활쏘기에서 기본 기술을 연결한 연속 동작. 활쏘기의 품위와 동작을 의미.
  • 포족(飽足): 활쏘기 또는 승마에서 능숙하게 동작을 수행하는 것.
  • 표(標): 활을 쏘아 득점할 목표 지점 또는 과녁의 특정 부위를 가리킴.

  • 하띠(下띠): 활쏘기 내기에서 가장 적은 점수를 내거나, 마지막에 활을 쏘는 사람.
  • 하사(下射): 과녁이 사대보다 낮은 곳에 위치해 활을 아래로 쏘는 방식.
  • 학무(學武): 깍지 손을 완전히 펼쳐 발시하는 자세, 발시 동작에서 중요한 부분.
  • 한량(閑良): 조선 시대 무과에 합격한 무인. 활쏘기에서 활을 잘 쏘는 사람을 일컫기도 함.
  • 한오금(限烏今): 시위를 걸었을 때 활과 시위의 높이를 측정하는 부위.
  • 한통(一統): 활쏘기에서 화살이 과녁 안으로 정확히 들어가는 것.
  • 합수(合手): 양손이 함께 호응하여 활을 쏘는 기술로, 양손의 균형을 잡는 동작.
  • 합성궁(合成弓): 대나무와 목재를 주재료로 하고, 동물성 소재를 사용해 만든 복합궁.
  • 향사례(鄕射禮): 매년 봄과 가을에 지방에서 열리는 활쏘기 대회. 지역 주민들의 교류를 목적으로 함.
  • 향음주례(鄕飮酒禮): 지방의 선비들이 모여 활쏘기와 예절을 익히는 행사. 지역 행사와 더불어 예절 교육을 함께 진행함.

  • 해궁(解弓): 활을 점검하거나 수리하기 위해 시위를 풀고 활의 균형을 잡는 과정.
  • 해탈(解脫): 활쏘기를 통해 정신적인 수양을 이루는 것. 번뇌에서 벗어나는 과정.
  • 해태(懈怠): 활쏘기에서 화살을 느리게 쏘는 상태로, 힘이 부족하거나 정확하지 않음을 나타냄.
  • 행수(行首): 활터에서 사두를 보좌하며 중요한 역할을 맡는 사람.
  • 허리간마디(腰骨節): 화살의 중간 부분에 있는 마디.
  • 허리심(腰心): 화살의 중간 부분이 휘어진 정도.
  • 허자(虛字): 활쏘기에서 중요한 동작을 나타내는 용어.
  • 헐겁지(鬆緊): 깍지를 제대로 끼우지 못해 시위가 느슨해지는 상태.
  • 현(弦): 활줄 또는 시위를 의미함.
  • 현심(弦心): 시위의 중앙에 화살을 올려놓는 부분. 절피와 비슷한 의미.
  • 호구(虎口):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의 움푹 파인 부위.
  • 홍심(紅心): 과녁의 중앙에 위치한 붉은 점.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부위.
  • 화살(箭): 활에 끼워 쏘는 화살. 촉과 깃이 붙어 있으며, 각궁에 사용됨.

  • 흙받기줌: 줌손을 잘못 잡아 힘이 풀려 흙받기를 잡은 듯한 모습.
  • 흑각궁(黑角弓): 황소의 뿔로 만들어진 각궁. 매우 강한 탄성과 무게를 지님.
  • 흥무(興舞): 활쏘기에서 최고의 기법과 예법이 결합된 상태로, 활쏘기의 정수.

  • 힝그럭: 유엽전 촉에서 나는 소리로, 화살이 날아갈 때 바람을 가르는 소리.
  • 힝그렁: 화살촉이 과녁에 박힌 뒤 들리는 소리로, 활쏘기에서 적중했을 때 발생.